본문 바로가기
건강

갱년기를 준비하는 우리의 자세

by IT꿀팁러 2024. 2. 4.

중년을 지나는 여성이다 보니, 주변에 여러 갱년기 증상으로 힘들어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저에게도 멀지 않은 일이니 미리 공부하고 준비해 봅니다.

 

여성은 평생 호르몬과 씨름하는 삶을 사는 것 같습니다.

초경 이후 오랫동안 생리통에 시달렸고, 두 번의 출산을 겪다 보니 정말 평생을 호르몬과 고군분투하고 있단 생각마저 드는데요.

그렇지 않은 분들도 많이 힘들어하시는 갱년기는 정말 지혜롭게 잘 준비해서 맞이하고 싶어요.

 

1. 호르몬으로 인한 여성 건강 문제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먼저 불안, 우울증 등 감정변화의 문제가 있습니다.

감정과 관련된 문제이다보니 의지로 극복하기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주변분들의 이해와 공감이 매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대사가 잘 되지않아 발생하는 체중증가와 비만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어렸을 땐 운동도 하지 않고 좋아하는 음식을 마음껏 먹어도 날씬했던 사람이 운동도 열심히 하고, 식단도 가려서 챙겨 먹어도 자꾸 살이 찌는 이유가 호르몬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물론 비타민, 미네랄 부족으로 인한 대사증후군도 많지요.

 

또한 갑상선 건강이나 여성생식기질환도 주의하셔야해요.

갑상선이나 여성생식기도 호르몬과 직결된 부분이라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됩니다.

 

뼈가 약해지고, 골다공증의 위험이 증가하는 것과 수면장애로 인한 만성피로는 완경기 여성 대부분이 경험하시는 문제입니다.

 

2. 호르몬으로 인해 이런 문제가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먼저 호르몬의 역할을 알아보겠습니다.

내분비에서 호르몬이 합성되면 혈액으로 분비되고 이것이 표적세포로 이동하여 해당 세포나 기관의 기능과 대사 조절에 관여하는데요,

여기서 하는 일이 세포의 대사 작용, 신체의 발달과 성장에 관여, 체내 항상성 유지 등이 있습니다.

 

이때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균형이 중요한데요,

에스트로겐이 증가하면 에스트로겐 우세현상으로 자궁근종 발생 위험증가, 신진대사 기능저하, 생리 전 증후군 및 과다한 생리출혈, 생리주기의 불규칙, 체중증가, 피부 색소 침착, 만성피로, 신경과민, 우울증, 말초부종, 유방 낭종, 고혈압 위험등의 여러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원래 에스트로겐은 생리주기를 일정하게 조절하고, 배란/임신/출산 등에 폭넓게 관여하며 뼈/뇌와 혈관 등의 건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프로게스테론도 체온조절, 체지방 감소, 임신 및 임신 유지 등에 관여를 하고요.

3. 어떤 것이 여성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두 호르몬 모두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호르몬이지만 균형이 깨어지는 것이 문제인데요, 에스트로겐 우세증후군이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2가지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먼저, 환경호르몬으로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제노-에스트로겐을 그 원인물질로 볼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 가공식품, 식품첨가물, 살충제, 세제, 각종 일회용품 등에 존재하므로 일상생활에서 먹거리를 주의하여 고르고, 경피독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해독(디톡스)도 좋은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와 만성피로 또한 부신 기능을 저하시키고, 코티졸 생성을 증가시키고 프로게스테론의 생성을 감소(코티졸 스틸)시키므로 신경 써서 컨디션 관리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환경오염, 약물남용, 정크푸드, 과로, 액상과당, 스트레스, 바이러스, 음주 및 흡연, 트랜스지방, 미세먼지까지 우리 몸에 독성을 끼쳐 만성염증의 원인이 되는 환경에 둘러싸여 있으니 해독(디톡스)으로 몸속의 독소를 배출해 주는 것이 여성 건강에 매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보통 디톡스라고 하면 다이어트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말 그대로 제대로 된 독성물질을 제거하는 것만이 해독(디톡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독이 없이 다이어트로 체지방만 감소시키면 체내 독성물질의 농도가 상승하여 독성물질의 농도를 낮추려는 체내 항상성에 의해 체지방의 합성과 축적이 쉽게 됩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해독으로 독성물질을 제거하면서 지방을 제거하면 근육도 잘 만들어지고 요요현상 없이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다음 글에서는 제대로 된 해독(디톡스)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